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한번에 찾는 복지시설 및 정보

복지정보

[복지뉴스] 목감동, ‘누구나 돌봄’ 사업으로 복지 공백 최소화
  • 등록일

    2025.04.28

  • 조회수

    16

  • 시설종류

    노인

  • 카테고리

    복지뉴스

보도자료13-목감동-행정복지센터,-돌봄-공백-해소를-위해-_누구나-돌봄_-사업을-운영하고-있다-.jpg

 

- 급격한 고령화·1인 가구 증가 대응…맞춤형 돌봄 서비스 제공 -

시흥시 목감동 행정복지센터는 복지 사각지대 해소와 돌봄 공백 최소화를 위해 ‘누구나 돌봄(시흥돌봄에스오에스센터)’ 사업을 적극 운영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돌봄’ 사업은 고령화 가속과 중ㆍ장년층 1인 가구 증가, 실직, 건강 악화 등으로 인한 새로운 돌봄 사각지대 발생에 대응하고 기존 공적 돌봄 체계의 틈새를 메우기 위한 취지에서 마련됐습니다.

사업을 통해 혼자 거동이 어렵거나 독립적인 일상생활 수행이 어려운 경우, 수발할 수 있는 가족 등이 부재하거나 수발할 수 없는 경우, 공적 돌봄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거나 서비스 이용 중 불가피한 공백이 발생한 경우, 3대 적격 기준에 부합 하며 갑작스러운 위기 및 돌봄 공백이 놓인 주민에게 7대 단기 서비스(생활돌봄, 동행돌봄, 주거안전, 식사지원, 일시보호, 재활돌봄, 심리상담)와 6대 중장기 서비스(안부확인, 건강지원, 돌봄제도, 사례관리, 긴급복지, 주거편의)를 지원합니다.

서비스 지원비용은 1인당 연간 150만 원입니다. 소득 기준에 따라 차등 적용되며,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는 전액, 120% 초과~150% 이하는 50%를 지원받습니다. 150% 초과 시에는 자부담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신청은 목감동 시흥돌봄에스오에스센터 상담창구와 ‘경기 위기 상담 전화상담실(콜센터)’, ‘경기민원24’를 통해 할 수 있습니다.

목감동 관계자는 “대상자 발굴에 더욱 힘써 주민들의 돌봄 공백을 최소화하고, 누구나 필요한 돌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