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한번에 찾는 복지시설 및 정보

복지정보

[복지뉴스] 결혼이민자 직업역량개발, 가족센터에서 시작하세요!
  • 등록일

    2024.04.17

  • 조회수

    10

  • 시설종류

    다문화

  • 카테고리

    복지뉴스

결혼이민자 직업역량개발가족센터에서 시작하세요!

전국 77개 가족센터에서 104개 결혼이민자 맞춤형 직업교육훈련 과정 실시

 

 

 여성가족부는 취·창업을 희망하는 결혼이민자의 직업역량 개발을 위해 전국 77 가족센터에서 104개 직업교육훈련 과정을 운영한다.

 

 ㅇ 올해 실시하는 교육훈련 과정은 가족센터와 직업교육훈련기관(여성새로일하기센터 운영기관 등)이 함께 기획·운영하며, 언어, 직장문화 이해 등 기초 교육부터 직업교육훈련, 취업 연계까지 전 과정을 지원한다.

 

□ 가족센터에서는 결혼이민자의 취업준비도와 직무역량을 진단하고 직장문화 이해, 컴퓨터 교육 및 직업 관련 전문 한국어교육 등 직업역량을 제고하는 사전교육을 제공한다.

 

 ㅇ 이후직업교육훈련은 결혼이민자가 이주배경을 강점으로 살릴 수 있는 분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이중언어 강사 ▴사법 및 의료 통·번역사 ▴무역사무원 등의 과정과, 지역의 일자리 수요를 반영한 ▴자동차 시트 제작 전문가(울산 자동차 부품협력사)▴역사문화 스토리텔러(경주 문화해설사) 과정 및 온라인 쇼핑몰해외구매대행 판매자 등 창업 과정 등을 운영한다 

 

 ㅇ 사전교육과 직업교육훈련과정 수료 후에는 구직활동을 지원해 지역의 학교법원기업기관 등으로 취업을 연계하며취업 후 직장생활의 어려움과 무여건 등에 대한 개별상담도 실시할 계획이다. 

 

□ 전체 운영과정은 여성가족부 누리집(mogef.go.kr, 보도자료)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가족센터 누리집(familynet.or.kr) 통해서 신청이 가능하다.

 

 

    * 가족센터 누리집> 참여마당> 프로그램 신청> 지역센터 검색 후 조회

 

 

  모든 과정은 무료로 운영되며훈련참여 지원하기 위한 교육활동비 지급된다.

 

 

   20, 40시간 단위로 10만원의 교육활동비 지급

 

출처: 여성가족부 홈페이지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