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한번에 찾는 복지시설 및 정보

복지정보

[복지정보안내] 충남 서남부지역 성폭력 피해 신속한 통합지원 가능
  • 등록일

    2024.07.02

  • 조회수

    9

  • 시설종류

    전체

  • 카테고리

    복지정보안내

충남 서남부지역 성폭력 피해

신속한 통합지원 가능

충남서남부해바라기센터 개소충남 홍성의료원에서 운영 -

 

□ 충남 서남부지역(보령서산홍성예산 등)에서도 성폭력 등 피해를 입었을 때, 가까운 시설에서 더 빠르게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 여성가족부는 28(오후 2시 홍성의료원(충남 홍성군)에서 ‘충남서남부해바라기센터(위기지원형)’를 개소한다고 밝혔다.

□ 충남서남부해바라기센터는 충청남도 홍성의료원(대표 김건식23년 지역거점공공병원 운영평가 최우수 기관)이 운영하며, 홍성의료원 모자보건센터 내 1층에 설치된다.

 ㅇ 피해자가 분리된 공간에서 편안하게 지원 받을 수 있도록 상담실진료실대기실피해자 안정실진술녹화실 등을 설치하였으며 상담원간호사여성경찰관 등 전문 인력이 배치되어 피해자에게 종합서비스를 제공한다.

□ 해바라기센터는 여성가족부지자체의료기관경찰청이 협력하여 성폭력·가정폭력 등 피해자에게 365일 24시간 상담의료법률수사 등 필요한 서비스를 통합 지원하는 기관이다.

 ㅇ 이번에 개소하는 충남서남부센터를 포함하여 전국에 40개소의 해바라기센터가 운영되고 있으며미성년 피해자의 2차 피해 방지를 위해 영상증인신문 전담인력을 배치하는 등 수요자 중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ㅇ 해바라기센터는 지난해 23,419명의 피해자를 지원하였고상담지원 126,683의료지원 101,081수사‧법률지원 61,912건 등 총 40만 여건의 서비스 지원하였다.

 

해바라기센터 피해자 맞춤형 지원 사례

 

 미성년자 ㄱ은 지인으로부터 성폭력 피해를 입었고엄마의 신고로 터로 연계되었음. 센터는 상담과정에서 ㄱ이 지적장애가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ㄱ의 성폭력 사건 지원과 함께 장애 등록을 지원하고국선 변호사 연계심리적 안정을 위한 심리치료를 진행였음또한영상증인신문을 통해 법정에 가지 않고 진술할 수 있도록 도왔음. 센터의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ㄱ은 생활 안정 및 정서적 안정을 찾을 수 있었음.

□ 여성가족부는 성폭력·가정폭력  피해자에 대한 지원 강화를 위해 해바라기센터를 확충* 나가고, 기존 센터의 인력·장비·시설 등 보완해 나갈 예정이다.

  * (‘23) 39개소 → (’24) 41개소(전남 1개소 ’24년 하반기 개소 예정)

□ 신영숙 여성가족부 차관은 “충남서남부해바라기센터 개소로 충남 서남부 지역 피해자들이 보다 신속하게 종합적인 지원을 받게 되길 바란다.라며,

 ㅇ “여성가족부는 성폭력·가정폭력 등 피해자들이 위기상황에 신속히 대처하고 보호받을 수 있도록 지자체경찰청병원 등과 업무 협력을 강화하고, 피해자들의 일상회복을 위한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출처: 여성가족부 홈페이지

첨부파일